생각 (주식&일상)

은퇴시점 월배당 목표를 위한 투자 기준을 생각해보자

time rich 2022. 6. 18. 15:49
728x90

투자를 하는 이유는 은퇴 혹은 경제적 여유(자립)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목표는 배당을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지급하는 회사를 월급으로 매수하여 10년이내 배당으로 최소 생활비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할 수 있다면 5년을 목표로)

 

매월 300~400만원의 배당을 받으려면 최소 몇 %의 배당률의 얼마의 포트폴리오 사이즈가 필요할까?

1인기준으로 월 300~400만원 정도의 월 현금흐름이 발생한다면, 부자는 아닐지라도 생활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은퇴시점에 포트폴리오 배당률이 3% ~ 5% 정도 가능하다면 적게는 9억~ 12억정도가 필요하다는 계산이다. (세전)

 

지금당장 3% ~5%의 배당률을 주는 주식에 투자 할 필요는 없다. 투자시간에 따라 1% 혹은 2%의 배당률을 주는 기업을 꾸준히 배수해도 된다. 배당성장주라면...

 

개인적으로 나는 배당성장이 7%이상인 기업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물론 그 이하에서도 안정적인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이라면 매수하지만, 장기적인 목적으로 본다면 배당성장력이 더 좋은 기업이 은퇴시점에는 더 많은 리턴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의 수익보다 은퇴시점에서 얻을 수 있는 안정적인 월현금흐름이다.

 

이렇게 은퇴 시점의 투자의 크기를 알 수 있고, 대략적인 은퇴 시점을 가늠해보고 지금 몇 %의 배당률과 성장률을 보여주는 기업을 찾아야 하는지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 같다.

예를 들어 내가 현재 3억정도의 투자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고 하고, 앞으로 10년정도 일을 더 한다고 가정한다. 은퇴 시점에 5%의 배당률로 월배당 수입을 만든다고 하면 연도별 평균 수익률은 12%정도만 얻으면 무난히 도달 할 수 있으며, 지금 투자 한다면 약 2.6%의 배당률을 주는 기업에 7%정도 배당 성장률을 유지 해 줄 수 있는 기업을 찾아보면 좋지 않을까? 주식 시장이 요동치고 배당성장 우량주가 좋은 시점에 오는 이 시기가 기회가 될지도 모르겠다.

 

 

 

 

 

 

투자의 크기가 작으니 여전히 중요한것은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시간을 줄이려면 투자 수익률 혹은 월급(자산)의 크기를 더 빠르게 키워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