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블랙락(BLK) 자산운용 미국 주식 (배당률이 높아지는 상황)

time rich 2022. 6. 11. 15:09
728x90

주식 시장이 좋지 않아 전반적으로 기업의 주가들이 하락하고 있다. 하락하는 이 시기에 꾸준히 배당을 늘려왔고, 앞으로도 성장성이 있는 종목들 중 배당률이 낮아진 기업들을 관심 있게 보고 있다. 그 중 한기업이 세계 자산운용 기업인 블랙락이다.

 

블랙락 "Ishares ETF"를 인수하고 뱅가드와 ETF에서 경쟁하고 있다. 자산 운영 규모측면에서 뱅가드와 1,2위를 앞다투고 있는 세계 최고/최대 자산 운영사이다.

Ishare 인수 배경

2009년 4월 16일, Rob Kapito는 New York의 자부심이 Cleveland Indians와 맞붙는 새로 지어진 Yankee Stadium으로 갔다. 미국 모기지 위기가 세계 금융 시스템을 뒤흔들었고 많은 월스트리트 사람들이 주의를 산만하게 하기 위해 필사적이었던 후 경제는 엉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대머리였던 전직 채권 트레이더는 야구 경기를 보기 위해 그곳에 간것이 아니였다. Kapito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투자 그룹 BlackRock의 재산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금융 산업의 얼굴을 바꾸는 비밀 임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Barclays Capital의 CEO인 Bob Diamond는 경기를 지켜보고 있었고 Kapito는 오랜 친구와 긴급하고 신중한 대화가 필요했다. 그래서 그는 표를 뽑고 브롱크스로 향했다.

Barclays는 2008년 투자 은행이 파산했을 때 Lehman Brothers 의 미국 부분을 인수하면서 급락했다. 2009년 초까지 Barclays는 자금을 조달하고 영국 정부의 구제금융을 피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다. 이는 선구적인 자산 관리 부문인 Barclays Global Investors를 포함하여 자산을 매각할 수 있음을 의미했다. 4월 초에 Barclays 는 런던에 기반을 둔 사모펀드 회사인 CVC로부터 상장지수펀드(ETF) 부문인 iShares에 대한 42억 달러의 제안을 수락했다 .

Kapito는 iShares를 CVC에 판매하는 대신 Barclays는 BGI 전체를 BlackRock에 매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 식으로 Barclays는 구제 금융을 피하는 데 필요한 자본을 확보하고 투자 세계의 거물로 변모할 BlackRock의 상당한 소유권을 통해 자금 관리 부문에 대한 관심을 계속 누릴 수 있다. 두 달 후, 당시 135억 달러에 달하는 거래가 성사되어 전 세계에 발표되었다 .

배당성장과 배당률

배당성장은 여전히 두자릿수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배당률은 3%대로 접어 들었다.

주식 시장이 하락하면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지만, 자본주의시장이 계속 발전하는 이상 ETF 및 자산운영 회사의 자산 규모는 점점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