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성장주를 좋아하는 이유

time rich 2022. 4. 21. 19:42
728x90

나는 배당성장주를 좋아한다. 물론 성장주도 좋아하지만, 둘 중 하나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배당성장주이다. 두가지 모두 좋고, 장단점이 있지만 배당성장주를 좋아하는 이유는 주가와 배당의 성장 그리고 배당을 통한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자본의 증가 속도를 놓고 본다면 성장주가 훨씬 매력적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나의 투자 성향상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은퇴 자금을 조달할 수 있고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는 배당성장주가 좀 더 유용하기때문이다. 

 

배당성장주의 장점을 살펴보자면,

1. 배당금을 재투자할시 장기적으로 시장수익률을 높이는 투자금으로 활용 할 수 있다.

Hartford Funds에 따르면 1930년부터 2017년까지 배당금은 S&P 500 지수 총 수익률의 약 42%를 차지했다고 하는데, 이는 분명 배당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1970년대와 2000년대와 같은 특정 시기에 배당금이 시장 수익률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시기가 있다. 이는 주가가 일정 기간 동안 정체되거나 하락하여, 배당 소득이 계속 유입될 때 발생하는 경우이다.

 

성장주가 분명 수익률 측면에서는 좋다. 그러나 한편으론 성장 주식(즉,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주가 상승뿐이다. 그리고 시장은 속이 쓰릴 정도로 변동성이 큰 곳이다.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Alphabet(GOOGL)를 샀다고 가정해 보자. 회사가 성장하고 그에 따라 주가도 상승했지만, 집을 계약하거나 자녀교육을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과 같은 일련의 사건들을 위해 매각해야 할때, 바로 그 직전에 시장이 2000년대 IT버블 발생하는 경우처럼 자산이 빠르게 사라질 수 있다. 단 몇 개월 만에 5~10년 간의 미실현 이익을 잃게 될 수도 있다. 그렇게 하락한 주식을 매도해야 한다면? 반면에 좋은 배당 성장주는 투자를 통한 소득 증가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주식에 재투자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다.

 

2. 배당성장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을 능가하기도 한다.

Hartford Funds가 제공한 아래 표는 1972년부터 2017년까지의 평균 연간 수익률을 측정하고 배당을 지급한 투자가처가 연간 9.25%의 수익률을 기록하여 동일 가중 S&P 500의 연간 수익률 7.7%보다 연간 수익률 2.6%를 초과 달성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 기간은 1980년 초반 이후로 금리가 크게 하락한 시기였음을 감안해야한다. 이 부분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주식이 좀 더 매력적이였던 구간이다. 그러나 1920년대부터 2014년 말까지 좀 더 긴 기간을 두고 본다고 했을때에도 배당투자가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 투자보다 좀 더 좋았다.

3. 배당성장주는 안전한 은퇴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나의 경우 투자를 하는 이유는 직장 생활없어도 최소 생활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자료에 의하면 배당금을 지급하는 주식이 그렇지 않은 주식보다 변동성이 낮았다고 한다. 이는 자산을 지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4. 배당성장 투자자는 시장의 부진을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은 시장이 상승할 때 흥분하고 종종 탐욕스러워한다. 대부분의 시장이 이미 상승한 후에 주식을 매수하기도 하는데, 그런 다음 불가피하고 하게 찾아오는 시장 조정, 약세장 또는 폭락으로 패닉에 빠지고 훨씬 더 낮은 가격에 매도하게 된다.

Ralph Wanger의 책 A Zebra in Lion Country에서 1969년부터 1993년까지 시장 수익률을 조사한 University of Michigan 연구에 따르면 시장 수익률이 가장 좋은 90거래일을 놓치면 총 수익률이 20배 더 나빠질 수 있다고 했다. 달리 말하면, 시장 수익률 상위 1% 거래일수가 24년 전체 수익률의 95%를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배당 성장 투자자가 되는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장기 포트폴리오 수입과 개별 회사의 배당금 증가에 집중함으로써 마음을 진정시키고 장기적으로 중요한 현금 흐름을 지속적으로 상기하게 된다. 결국 마켓 타이밍을 덜 생각하고 장기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다.

 

5. 배당 성장 투자자가 되면 주가는 상관없이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배당 성장 주식에 투자하면 시장의 변동성과 장기적인 수익을 분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정 날짜 또는 연도에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걱정하는 대신 배당금 유입에 집중하면 된다. 결국 배당금이 수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배당에 집중하면서 시장이 다시 회복할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

 

요즘같은 주가 하락시기에 배당성장주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

확실히 주가가 하락해도 배당을 통한 현금 흐름에 집중하다보니, 처음 투자를 시작했을때보다 마음이 유연해지고 기다릴 줄 알게 되는 것 같아 심리적으로 편한 투자를 할 수 있는 것 같다.

 

참고 : 5 Reasons to Be a Dividend Growth Investo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