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투자 개인적 목표
미래는 알 수 없지만, 배당투자 목표를 세워보자. 18년부터 투자금을 늘리기 시작하면서 배당성장주 투자를 해오고 있다. 중간 중간 고배당쪽으로 관심을 기울였던 적이 있으나, 안정성도 기대 만큼 나오지 않고 계좌의 크기도 크게 커지지 않는 단점이 있어 나는 배당성장주에 좀 더 비중을 두고자 하였다.
해년마다 월급 대부분을 주식으로 사면서 배당을 늘려왔다. 다만, 18년도 특별 배당이 몇개 있어 배당금이 좀 더 많은 특별한 해였다. 사실 올해 약 $7000의 배당을 만들고자 했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울 듯 싶어 $6000불 정도라도 만들어 보고자 노력중이다. 이도 가능 할지는 미지수다.
앞으로도 직장생활을 지속하는 한 월급의 대부분은 주식을 사는데 쓸 것이다. 그렇게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 어느정도 월 현금 흐름을 만드는데 집중하고자 한다. 아마도 월급을 아끼고 아껴 2~3%의 배당을 지급하는 회사에 투자한다면 아래와 같은 배당 흐름이 만들어 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쉽지는 않겠지만, 목표는 원래 크게 잡으라고 했으니.. 크게 잡아 본다. 배당 자체의 배당성장률은 배제했으니 어쩌면 기대보다 좀 더 나을 수 있겠다 싶은 소망?!을 품고 있다. 또는 배당률을 높여 투자하면 수월할지도 모르다. 그러나 배당률도 높으면서 기업도 매력적인 회사는 찾기가 힘들기 때문에 아마도 배당률이 높은 고배당은 크게 투자 하지 않을 것 같긴 하다. 그냥 중간만이라도 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
가장 큰 변수는 이직이다. 2년뒤쯤 이직을 계획하고 있는데, 아마도 연봉이 지금보다는 적어질 것이다. 지금보다 높은 연봉을 맞춰 가기엔 좀 무리가 있기때문에.....그래도 이제 월급보다는 삶의 밸런스를 찾아가고 싶다.
이렇게 보니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생존비는 마련할 수 있을 것 같아 노후에 큰 적정은 덜어도 되지 않을까. 그게 나의 투자 목적이니까.